2024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필기 합격 후기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수험서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제5회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필기에 합격했다. 앞으로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자격증을 공부하실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접수 과정부터 어떻게 공부했는지, 실제 시험장 분위기는 어땠는지 후기를 남겨본다.

접수전, 응시 자격부터 확인하기!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는 국가기술자격증이기때문에 시험 접수 전, 반드시 본인이 응시 자격이되는지부터 확인해야 한다. 응시 자격이 안된다고 해서 필기 시험을 아예 못보는 건 아니지만, 응시 자격이 되지 않으면 필기 시험에 최종 합격할 수 없으니 소중한 돈과 시간을 아끼기 위해 응시 자격부터 확인하고 시험에 접수하는 걸 추천한다.

응시 자격은 10가지로 아래 사항 중 1가지에 해당되면 응시 자격이 부여된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디자인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격증 필기 시험 정보

필기 시험 문제 구성은 크게 4가지 파트로 각 파트별로 20문항씩 총 80문제이다.

시험 시간은 2시간 30분이고 100점 만점으로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할 수 있다.

자격증 시험 접수 방법

시험 접수 방법은 아주 쉽다. 한국디자인진흥원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국가자격시험 홈페이지에 접속해 회원가입 후 인터넷으로 접수 및 결제하면 된다. 원서 접수 기간은 평균 4일정도로 (월~금) 마감 기한 안에 접수하면 된다.

필기 시험을 접수하면 시험일시와 장소, 준비물까지 문자로 친절하게 알려 준다.

자격증 필기 공부 방법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는 생긴지 얼마 안된 자격증이다. 따라서 관련 책이나 내용이 많이 없기 때문에 구글의 힘을 빌려 시험에 합격하신 선배들의 블로그 내용을 많이 참고했다.

1. 서비스경험디자인 이론서 (중요도 ⭐️⭐️⭐️⭐️⭐️)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공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경험디자인 이론서가 있다. 필기 시험 문제의 대부분이 이 이론서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정말 핵심이 되는 이론서다.

약 300페이지가 넘는 분량으로 내용이 꽤 많다. UX에 관한 지식이 아예 없는 분이라면 최소 2회독 이상 하는 걸 추천한다. 반대로 내가 UX에 어느정도 지식이 있고 해당 분야에서 실무로 일하고 있다면 한 번만 읽어도 시험 보는 데 큰 지장은 없을 것 같다. (나도 한 번 읽었다.)

해당 이론서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공식 사이트로 이동한다.

서비스경험디자인 이론서

2.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출문제 (중요도 ⭐️⭐️⭐️⭐️)

이론서를 잘 공부했다면 한국진흥원에서 제공하는 기출 문제를 푼다. 문제와 해설이 같이 있고 재량에 따라 최소 1회 이상 반복해서 풀면 된다.

해당 기출 문제도 마찬가지로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공식 사이트로 이동한다.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기출문제

1번과 2번을 성실하게 마스터한다면 필기 시험은 큰 문제 없이 합격할 수 있다. 다만, 본인이 UX 사전 지식이 많이 부족하다면 UX 관련 책이나 온라인 강의 등 추가적으로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래 소개하는 내용은 참고로 봐주시길 바란다.

3. 서비스경험디자인 핵심키워드 핸드북

필기 시험 전, 가볍게 핵심 키워드만 확인할 수 있는 핸드북이다. 주요 단어와 개념을 정리해 놓은 PDF 파일로 시험 보러 가는 지하철 안에서 가볍게 2번정도 읽었던 것 같다.

핸드북도 한국진흥원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아래 이미지 클릭!

4. 서비스경험디자인 기사 수험서

안그라픽스에서 발간한 핸드북이다. 마찬가지로 핵심 내용을 요약해 놓은 핸드북으로 시험 전에 가볍기 보기에 좋다. 그리고 간단한 예상 기출 문제와 함께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자료에서 보지 못했던 내용도 조금 있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필기 시험에 크게 영향을 끼치는 내용은 없었던 것 같아서 굳이…?인 느낌이다. 봐도 되고 안봐도 되는 그런… 관심 있는 분들은 구매해서 읽어 보시길!

책 구매는 네이버에 ‘서비스경험디자인’ 이라고 치면 구매처가 많이 나온다.

자격증 필기 시험 전날

필기 시험 전날,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수험자 유의사항 안내 링크를 문자로 보내준다. 시험장 입실시간과 준비물 등 시험 관련 안내가 자세히 나와있다.

  1. 시험 장소와 입실 시간
  2. 컴퓨터용 싸인펜
  3. 신분증
  4. 수험번호 (수험표 출력)

위 4가지는 미리 확인 및 준비하시기를 바란다. 나는 수험표를 출력 안하고 메모지에 수험 번호를 적어 갔는데, 다른분들은 전부 수험표를 출력해와서 순간 시험을 못보는 줄 알고 엄청 쫄았다. 하지만 다행히도 신분증만 검사해서 시험보는데 큰 문제는 없었다. 그리고 컴퓨터용 싸인펜과 수정 테이프도 시험장에 준비가 되어 있었다.

다른건 몰라도 신분증은 꼭 준비해야 한다. 왜냐하면 신분증이 없으면 시험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인정 가능한 신분증은 총 9가지가 있다.

  1. 주민등록증 (혹은 유효기간 내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
  2. 운전면허증 (국내)
  3. 여권
  4. 공무원증
  5. 국가기술자격증
  6. 외국인등록증
  7. 장애인복지카드
  8. 국가유공자증
  9. 모바일 신분증

9번 모바일 신분증은 아래 5가지 모바일 신분증만 인증되니 주의해야 한다.

  1. 정부24 전자문서지갑에 발급된 모바일 국가기술자격증(상장형)
  2. 카카오, 네이버 앱(App)에 발급된 모바일 국가기술자격증(사진 미등록시 인정되지 않음)
  3. 도로교통법에 따라 지방경찰청장이 발급한 모바일 운전면허증
  4. 정부24를 통한 주민등록증 모바일확인 서비스
  5. 통신사 PASS앱에서 제공하는 주민등록증 및 운전면허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그 외 자세한 유의사항은 시험 전날 안내되는 링크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자격증 필기 시험 당일

시험 당일, 늦지 않게 30분 일찍 입실하여 핸드북을 보며 공부했던 내용을 잊지 않게 복습했다. 그리고 시험 보러 온 사람들이 생각보다 꽤 많아서 놀랐다. 대학생부터 직장인까지 연령대와 성별도 다양했다.

시험 전, 안내 방송도 자주 나오고 시험 감독관도 계속해서 시험에 대해 안내해 주시기 때문에 필기 시험보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다.

단, 올해부터 시험 치룰 때 수험표 종이도 모두 가방에 넣어야 한다고 안내해 주셨다. 작년까지는 수험표 종이를 책상 위에 올려둘 수 있었나 본데 올해부터 바뀌었다. 아마 수험표 뒷 종이에 메모하는 것 때문에 바뀐 것 같았다.

시험 시간은 총 2시간 30분이고 시험 종료 40분인가… 30분 전에 문제를 다 푼 사람은 미리 퇴실할 수 있었다.

시험 볼 때 팁을 하나 드리자면… 시험 다음날 한국진흥원 홈페이지에 가답안지가 발표된다. 따라서 시험 볼 때 내가 몇번을 답으로 적었는지 어렴풋이라도 기억하면 필기 합격 여부를 가늠할 수 있다. 특히, 어려웠던 문제의 답을 기억하면 좋을 것 같다.

자격증 예비 합격 발표

필기 시험 후, 약 일주일이 지나면 예비 합격자가 발표된다. 문자에 안내된 링크 혹은 한국디자인진흥원 홈페이지에 접속해 로그인 후 [합격자 조회] 메뉴에서 [합격결과조회] 항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예비 합격하였다면 최종 합격을 하기 위해 응시자격 증명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서류 준비하는게 젤 힘들었다…^^)

홈페이지에 응시 자격별로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하는지 자세히 나와있으니 본인의 자격에 맞게 서류를 준비하면 된다. 준비하다가 어렵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한국디자인진흥원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물어보는게 가장 빠르고 정확하다. (고객센터 문의 시간은 월~금,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자격증 최종 합격

증명 서류까지 잘 제출했다면, 최종 합격 발표가 날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드디어!! 왔다!!

과연 결과는…? 두구두구

합격💙

자격증 필기 시험 후기

자격증을 취득한 선배들의 블로그 글을 보면 필기 시험은 실기 시험에 비해 쉬운 편이라는 이야기가 많았다. 그리고 핸드북을 슥 훑어봤을 때 아는 용어가 많이 있어서 크게 어렵지 않을 것 같았다. 그래서 너무 방심한 나머지 필기 시험 공부를 5일밖에 안했는데, 만약 다시 돌아가서 필기 시험을 준비한다면 절대로 이런 무모한 짓은 안할 것 같다.

혹시라도 내 글을 읽고 필기 시험 준비를 짧게 하실 생각이라면 정말 말리고 싶다. 최소한 2주는 넉넉히 준비하시고, 내가 만약 UX 지식이 부족하다면 최소 한 달 이상은 준비하기를 추천한다.

글쓴이의 디자인과 UX 경력 등을 공개할 테니 본인의 상황과 비교하여 필기 시험 공부 기간을 설정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 최종학력: 전문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2년제 졸업
  • 디자인 경력: 시각, 광고 디자인 디자이너로 8년 정도 근무
  • UX 경력
    • Coursera 구글 UX/UI 강의 약 6개월 수강
    • 사이드프로젝트 UX/UI 디자이너로 약 1년 활동
    • 2023년부터 현재까지 UX/UI 관련 아티클 다수 읽어옴
    • UX/UI 관련 도서 3권 읽음
      • 사용자를 생각하게 하지 마! -스티비 크룩
      • UX 디자인 입문 A to Z -에릭(박의준)
      • 디자인과 인간 심리 -도널드 노먼
  • 필기 시험 공부 기간: 5일
  • 필기 시험 체감 난이도: 중하 ~ 중

중간 중간 이론서에도 없었던 고난이도의 문제들이 꽤 있었다. 그래서 체감 난이도를 중하 ~ 중으로 주고 싶고, 아마 문제의 난이도는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지지 않을까…싶다.

이제 실기 시험만이 남았는데, 실기 시험은 난이도가 높고 필답식이라서 준비를 많이 해야할 것 같다. 실기 시험도 꼭 합격해서 실기 시험 합격 후기를 남기고 싶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